우리 부평이씨(樹州李氏:高麗初)는 고려개국벽상공신삼중대광(高麗開國壁上功臣三重大匡)이신 一世조 충민공(忠敏公) 휘 이희목(李希穆) 할아버지를 시조(始祖)로 모시고 천여 년을 면면히 이어온 한 핏줄 천년 종통의 혈통지친(血統至親)입니다. 고려 왕조에서는 시조이신 고려개국벽상공신을 위시해서 다섯 분의 재상(宰相)을 배출한 당대의 문벌귀족(門閥貴族) 가문입니다.

 

고려가 성종 조에서 문종 대에 이르러 특히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꽃피우고 예종(睿宗) 대에 이르기까지 문민시대의 전성기를 이루는데 중추적인 역할로 중심에 계셨던 문하시중(門下侍中) 四세조 문충공(文忠公) 이정공(李靖恭)할아버지와 공의 둘째 아드님 문하시중(門下侍中) 五세조 이위(李瑋) 장숙공(壯肅公), 큰 아드님 五세조 이숙(李璹)께서 참지정사(參知政事) 셋째 아드님 평간공(平簡公) 이순(李珣)께서 문하평장사(門下平章事)로 그 행적(行蹟)과 위업(偉業)이 고려사(高麗史)와 사기(史記)에 전해집니다.

 

문충공(文忠公) 이정공(李靖恭)께서는 사후에 순종(順宗) 묘정(廟廷)에 배향(配享)되신 체협공신(諦祫功臣)이 되셨고 장숙공(壯肅公) 이위(李瑋)께서는 문하시중(門下侍中)으로 치사(致仕)하신 후 다시 중서령(中書令)에 올라 진정공신(鎭定功臣)이 되시고 식읍(食邑) 이천오백호(二千五百戶)에 식실봉(食實封) 오백호(五百戶)를 하사받으셨습니다.

 

조선 왕조에서는 삼십 여분이 대과(大科)에 급제하시어 팔좌구경(八座九卿)을 비롯하여 충절(忠節)과 청렴(淸廉)으로 대대로 우국봉공(憂國奉公)하셨고 세 분의 충신(忠臣)과 수많은 효자 열녀(孝子烈女)로 충효의 모범(模範)을 보이셨습니다. 특히 가문의 최고 영예로 꼽히는 청백리(淸白吏)에 육조(六曹)의 판서(判書)를 두루 역임하시고 영의정(領議政)에 추증(追贈)되신 十九世조 충숙공(忠肅公) 휘 이세화(李世華)께서 녹선(錄選)되셨으니 문중(門中)의 종훈(宗訓)인 충(忠) 효(孝) 청(淸) 겸(謙)의 표상(表象)이 되셨습니다.  

 

현대의 인물로는 한국의 IT의 개척자 “한글과컴퓨터”를 창업한 DREAMWIZ 대표인 이찬진(李燦振)이 이십 구세 손이 됩니다.

 

우리 문중의 오랜 숙원 사업인 인터넷 족보와 부평이씨대종회 홈페이지 구축도 마쳤으니 빛나는 조상님의 위업(偉業)과 음덕(蔭德)을 길이 선양(宣揚)하며 천년 종통의 명문으로 조상님의 영광을 후손들에게 영원토록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데 우리 종친들의 적극적인 후원과 관심있으시길 당부드립니다.

 

인터넷 족보 편찬과 홈페이지 구축을 마치며...2015년 孟夏